통합교육의 정의
- 통합의 개념은 특히 교육학적인 입장에서 일반하교의 수업에서 장애아와 비장애아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공동적인 최선의 수업 및 교육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은 정신지체장애학생으로부터 아주 우수한 학생에 이르기까지 모든 학생들의 공동 학습을 말하며, 맹, 농, 지체장애와 중도, 중복장애 등 모든 장애 종류 및 정도의 아동을 함께 포함한다. 그리고 Bach(1977)는 통합교육과 관련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집중적이고 인격적인 접촉 및 상호적 작용, 다양한 공동 활동 또는 집단 내에서 장애인에게 일정한 역할 및 과제 부여, 개인별 특성 및 욕구에 대한 상호적 존중 등으로 이해하였다.
한편 Kaufman은 통합에 있어서 우선 장애아동을 일반학급에 물지적으로 통합(시간적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교수 활동적 통합), 사회적(사회, 심리적 통합)으로 구분하였다. 시간적 통합이란 가장 기초적인 단계로서 일정시간 동안 비장애 또래 들과 동일한 공간의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하며, 교수 활동적 통합이란 일반 학급의 학업활동이나 교육과정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것이다. 또한 사회적 통합이랑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와 또래로부터 심리 및 정서적으로 학급의 동일한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 통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결국 사회적 통합까지 이루어져야 하는데, 실체로 장애의 정도가 경한 아동의 경우는 학급 구성원으로 완전히 수용되는 단계의 통합까지도 가능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그러나 중도 장애아동의 경우에는 장애의 정도나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 학급의 모든 활동에 완전히 참여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 정상화의 원리 : 현재 장애인 복지의 기본적인 개념이다. 심신에 장애가 있어도 삶의 모든 영역에서 보통(정상)으로 살 권리가 있다는 것이 그 핵심이념이다. 정상화의 원리는 특히 정신지체인의 생활이 마치 나치의 강제수용소와 다를 바 없다고 하면서, 이들도 사회의 일원으로서 존경받고 장애를 갖지 않은 사람과 동등한 생활을 하며 일반시민과 평등하게 인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출발하였다. 즉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인간으로서 시민으로서 평등하다는 것이다.
정상화의 개념의 8가지 영역
* 정상적인 일상생활 리듬
* 일(노동)-여가-거주의 분리
* 정상적인 연간 생활 리듬
* 생애주기 과정에 있어서 정상적인 경험
* 개인에 대한 정상적인 존중과 자기결정권
* 문화권에 따른 정상적인 성생활의 영위
* 정상적인 경제생활 및 사회적 기회의 제공
* 공동체 내에서 정상적인 환경의 조성 등
정상화의 원리는 장애인권리선언(1975)과 국제 장애인의 해 (1981) 제정 등으로 이어져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기초적 이념으로 적용하였다. 또한 정상화의 원리는 장애아동의 교육과 관련하여서는 비장애 아동과 마찬가지로 동등한 교육의 기회와 다양한 교육적 환경들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탈수용 시설화 : 1960년대와 70년대를 걸쳐서 유럽을 시작으로 장애인을 열악한 시설에 수용하는 것을 강하게 비판하는 사회적인 움직임이 일기 시작 했으며, 사회운동의 일환으로 이들을 분리된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이동시키기 시작한 운동을 탈수용 시설화라고 한다. 이러한 움직임을 통하여 많은 장애 아동들을 가정으로 돌아가게 했으며, 지역사회 내의 작은 규모의 시설들(그룹 홈 형태)을 통합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탈수용 시설화의 움직임은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을 위하여 중요한 역할과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 최소 제한 환경 : 장애아동을 또래, 가정, 지역 사회로부터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시켜야 한다는 의미로 장애아동의 삶이 가능한 한 정상적이어야 한다. 즉 장애아동도 그들이 사는 지역사회 안에서 일반아동과 함께 교육을 받게 해야 하며 제한이 불가피한 경우 환경의 제한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간제 장애아학급에서 충분히 교육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학생을 전일제 장애아학급에 배치해서는 안 되며, 일반학교의 장애아학급에서 교육이 가능한 아동을 분리된 장애아학교나 시설에 배치해서는 안된다.
- 일반교육 주도 : 정규 교육 프로그램이 장애아를 받아들일 여건을 주도적으로 잘 마련하여 상호적인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일반교육과 장애아교육을 하나의 교육체계로 통일함으로써 교육적인 개혁을 시도하겠다는 것으로 지금까지 이에 대한 찬반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 완전 통합 : 최근 장애아 교육 영역에 있어서 가장 활발하게 논의가 진행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완전통합의 개념이다. 완전통합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경도 장애아동뿐 아니라 중도 장애아까지를 포함하는 모든 장애아동을 위해서는 일반학급이 가장 적절한 교육 환경임을 강조한다.
통합교육의 효과
-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는 우선 사회성 향상을 들 수 있는데, 즉 일반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일반아동들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통합교육을 통하여 장애아동은 다양한 어휘와 바른 언어표현 방식 등을 가지는데 일반학급에서 일반아동과 정상적인 생활을 하면서 장애아동의 숨겨진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이를 발휘할 기회를 가질 수도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으로 하여금 친구와 함께 공부한다는 자긍심을 가지게 함으로써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반면 통합교육이 일반아동에게 주는 효과는 우선 인간의 다양성과 존엄성을 배울 수 있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과 태도 발달에 도움이 되며, 장애인에 대한 두려움이나 오해가 감소되어 장애인을 자연스럽게 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신의 건강함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며, 다른 사람을 도울 기회를 가져 다양한 사회적 해동을 배우게 된다.
결론적으로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에게는 모방학습을 통한 언어성, 사회성, 대인관계 기술 등을 향상하고, 비장애아동의 경우도 통합교육을 통하여 전반적인 인성교육에 미치는 효과가 매우 크다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