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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개념적 지도 모델

by 제이83 2024. 4. 13.

출처 -픽사베이

정서 및 행동장애 정의

정서 및 행동이 또래 집단의 규준에서 심각하게 일탈하여 학업 및 일상생활 등에서 자신 및 타인을 곤란하게 하는 장애이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에는 정서 및 행동이 또래 집단의 규준 혹은 기대 수준을 심하게 벗어나 일반적인 환경하에서 사회적 관계, 감정 조절, 활동 수준, 주의 집중력 등의 곤란으로 자신 및 타인의 기능을 방해하며, 학업, 대인관계,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로 정의하고 있다. 

 

정서 및 행동장애 개념적 지도 모델

1, 정신 역동적 모델 

  심리내적 갈등, 즉 미해결 갈등, 혹은 정신구조들 사이 통합의 결여로써 정의되고 있으며, 이 모델에 관련된 주요 패러다임이 포함하고 있는 이론들은 정신구조는 이드,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었으며, 자아가 의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에서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어기제를 가지며, 발달단계들은 일정하고 규칙적이고, 유기체는 울적한 정서를 일소하거나 발달시킴으로써 스스로를 해방시키거나 혹은 정화시킨다는 것을 시사하는 카타르시스의 내용을 포함한다. 

중재방안으로는 카타르시스 패러다임에 근거한다. 아동을 위한 수용적 교사, 허용적 교실환경, 그리고 울적한 마음을 정화할 다른 환경적 구조 등을 필요로 한다. 

중재방안 - 역할놀이, 사이코드라마, 그림그리기와 색칠하기, 신체적 활동 등의 활동을 포함한다. 

(공격적 아동은 갇힌 적대감을 풀기위해 펀치백을 두드리면서 시간을 보낸다.)

 

2, 생리학적 모델

 해부학, 생기학, 혹은 신경생리학적 결함으로 정의된다. 주요 패러다임으로는 유전, 뇌손상, 혹은 뇌기능 장애, 그리고 신진대사 과정 등이 다양한 장애들, 예를 들면 우울증, 자폐증, 과잉행동, 정신병리 등의 근원적인 원인들로 간주된다. 

중재방안 - 수술, 신체적 훈련, 식사조절, 향정신성 약물치료, 바이오피드백 등 포함

 

3, 심리 교육적 모델

  가정, 학교, 그리고 공동사회에서 기능화에 대한 압력들과 결합한 근원적 갈등의 결과를 본다. 이 견해의 지지자들은 인간행동은 무의식적 동기화의 결과라고 인식한다. 

중재방안 - 학생들이 그들의 행동문제들과 동기화를 구체화가기, 행동의 결과를 관찰하기, 좀 더 유익한 결과를 가져올 대안적 활동 계획하기 등

 

4, 생태학적 모델

  중요한 권위적 인물의 기대를 윟반하는 행동을 하는 개인과 같은 문화위반자와 문화의 규준에 가치를 전달하는 책임을 가진 사람인 문화 전달자 사이의 '일치'의 부족에 의한 것으로 본다. 따라서 개인만의 책임이 아니라, 개인과 그의 환경(예:교사) 사이의 환경적 구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중재방안 - 개인들이 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도와줌으로써 일치를 가져오도록 고안된 교수결정을 필요로 한다. 

이것은 교사가 아동들에게 필요한 기술들을 획득하도록 돕거나 혹은 교사의 기대 그리고 교실환경을 조절함으로써 일치되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5, 인본주의적 모델

 개인의 경험과 그 사람의 자아-구조 사이의 불일치로 정의된다. 불일치의 정도는 정서의 혼란과 행동의 일탈형태로 나타나게 된다고 본다. 

중재방안 -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중요시한다. 교사에 의한 교실 분위기는 개방적이고, 비전통적이며 인간적이어야 하고, 학습은 자기-지시로 간주된다. 그리고 대부분의 인본주의적 경향의 교사들은 아이들이 만약 지지적이고, 교육적인, 그리고 사랑받는 환경에서 자유롭다면 그들 스스로의 문제를 위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학습하고 지식을 획득할 것이라고 믿는다.

 

6, 행동적 모델

 잘못된 학습 혹은 부적절하게 학습된 행동들로 정의된다. 

이 모델의 주요 패러다임은 대부분의 학습이 조건화 혹은 조작적 조건화 반응의 결과로써 나타난다. 

부가적 패러다임은 행동을 세 가지 조건적 연계 즉, 선행자극, 행동 및 경과의 면에서 분석하는 일이다.

중재방법 - 행동정의와 행동평가, 직접적인 행동기록 방법들, 행동변화 평가, 반응소거, 역조건화,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소거, 계획표 짜기, 행동형성, 용암법, 벌 등을 포함한다.

 

7, 인지학습 모델 

 미성숙한 사고, 비합리적인 자기- 언어 혹은 사기-지각 그리고 불충분한 자기-교육 혹은 자기-강화의 결과로써 간주하고 이렇게 잘못된 인식들이 비 기능적인 감정과 행동을 초래한다고 본다. 

중재방법 - 학생들이 개인 문제들의 해결책을 가져오도록, 자기-강화, 자기-훈련, 그리고 독백을 사용하여 학습을 촉진시키고 학습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새로운 사회적 행동기술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자기-진술을 배우도록 하고, 자기-훈련 기술들을 적용함으로써 스트레스로부터 그들 자신을 교육하도록 피드백을 제공하고 성공과 실패를 조작하여 인과적 사고를 재교육시키도록 그리고 비합리적 사고와 자기-진술을 저지하도록 가르치는 것을 포함한다.